_
창업정보
KAGNWON BUSINESS INCUBATION CENTER
일반절차
우수한 창업인력 양성과 벤처기업육성 강원창업보육센터입니다.

창업은 여러 가지 경영자원을 수익 창출이 가능한 형태로 결합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창업희망자는 자기 자신이 창업을 하기에 적합한가를 우선 판단하고, 만일 그렇다면 사업목적과 사업 아이디어를 검토하고 자본을 투자하여 인적·물적 자원을 조직화한 후 창업을 한다. 창업 과정에서 거쳐야 하는 여러 가지 의사결정과 계획수립 과정을 제조업을 중심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가) 창업예비분석
    창업희망자는 먼저 자신의 자질 및 적성 등을 파악하여 창업이 바람직한 것인가를 알아보아야 한다. 나아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원이
     창업하기에 충분한지 또 창업 시기는 적당한지에 대해서도 미리 검토하여야 한다.

나) 사업목적의 정의
    일단 자기사업을 시작하기로 결정했다면, 창업의 기본적 이유와 사업 운영방향에 대해 명확히 해 두어야 한다. 사업의 목적은 이윤 추구와
    같은 경제적 목적뿐 만 아니라 자아실현과 같은 개인의 사회적 삶의 목적도 포함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업 목적은 창업자의 창업이념으로
    업종 선택이나 기업 활동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다) 사업분야의 결정과 사업 아이디어의 모색
    창업한 사업이 성공적으로 운영되는가의 여부는 사업 아이템이 얼마나 유망하고 창업자에게 적합한 업종을 선택하였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나아가 사업 아이디어가 얼마나 시장조건에 잘 들어맞는가 하는 점도 중요하다.

    사업 아이디어를 이끌어냄에 있어서는 어떤 제품, 서비스를 생산 · 판매할 것이며 그 시기를 언제로 할 것인가에 관한 고려가 중요하다.
     이를 위해 먼저 시장조사 특히, 소비자조사를 통하여 소비자 수요의 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충족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발굴해야 한다.

    사업 아이디어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창업희망자는 다음의 기준 중 하나를 만족시키는 제품을 찾도록 해야 한다.
    ① 현재 만족되지 않은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제품
    ② 시장에서 공급이 부족한 제품
    ③ 가격이나 품질 측면에서 유리한 조건 때문에 기존 제품과 성공적으로 경쟁할 수 있는 제품

라) 사업성 분석
    모든 사업은 시행하기 전에 어떤 형태로든지 사업을 통하여 발생될 손해와 이익에 관한 분석을 실시해야 한다. 사업성 분석은 시장성, 기술성
    및 수익성 측면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고려하고 있는 사업이 공익과 관계되는 경우에는 사업성 분석에서 이상의 세가지뿐만 아니라 공익성
    분석을 추가하여 실시해야 한다.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사업성 분석을 위해서는 기존 사업사례를 참조하고 나아가 희망 사업 분야의 총투자
    및 비용 규모, 예상입지 및 상권분석에 대한 정보를 확보해야한다.

마) 인적 · 물적 자원의 조달과 구성
    사업성 분석에서 자신의 사업 아이디어가 유망한 것으로 판단되면 이를 실행하기 위한 인적 · 물적 자원을 조달하여야 한다. 우선, 인적 자원
    의 조달은 창업팀을 만드는데서 시작된다. 창업팀은 사업 활동의 목표 및 범위를 결정하고 제품을 설계하여 사업규모와 입지 선정, 공정,
    설비, 건물의 선정, 소요 자금액 및 자금 조달계획 등과 같이 새로운 사업시작에 필요한 사업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다음으로 물적 자원의
    조달이 필요한데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소요자금의 조달문제이다. 창업에 필요한 자금은 자기 자본에 의하거나 타인자본에 의해 조달할
    수 있다.

바) 사업계획서의 작성과 조직구조의 설정
    인적 · 물적 자원의 조달이 이루어지면 구체적으로 수행하게 될 사업 실행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여기에는 제품 계획, 시장성과 판매계획,
    생산 및 설비계획, 일정계획 등이 구체적인 사업 활동의 내역별로 포함되어야 한다. 나아가 기업의 주요 기능에 따라 업무, 책임, 권한 등을
    체계적으로 구분하고 이를 담당할 인력을 선발, 배치하여야 한다.

사) 사업개시
    이 단계에 이르게 되면 토지를 구매하고 공장건축을 시작하게 됨은 물론 설비를 구매하고 이를 배치하여 생산에 착수하게 된다. 또한 생산품
    의 광고와 판매촉진 활동을 전개하며 제품이 생산되면 재고를 관리하고 유통망을 통해 판매를 한다. 이와 같은 여러 단계는 처음으로 자기사
    업을 시작하고자 하여 실제로 제품을 생산, 판매하게 되기까지의 전 과정을 제조 기업을 중심으로 간추려 본 것이다